JD란 현재 채용 중인 포지션이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놓은, 쉽게 말해 ‘채용 공고’를 일컫는다. 기업이 현재 원하는 사람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되어 있는 채용 정보를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분석해 볼 수 있다.
- 나 스스로가 이 기업과/직무에 맞는 사람인가?
- 이에 맞춰서 나의 어떤 점을 강조하여 지원할 수 있을까?
내가 원하는 기업의 기준 정하기
1. 단순 노동이 아닌 배움이 있는가? / 배움에 지원을 해주는가?
나는 성장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 디자인적인 사고회로가 멈추는 순간 디자이너의 인생도 끝이다. 기업 내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디자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없다면, 학원이나 대학을 다닐 때 경제적 도움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지속적인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에게는 매우 중요한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2. 프로젝트 진행 방식이 개방적이고 활발한가?
UI/UX 디자이너로서 개발자, 기획자와의 소통을 피할 수는 없다. 그렇기에 기업 내에서 나의 지분이 낮거나 수직관계 분위기가 강하다면 나의 의견을 피력하기 어렵게 된다. 소통의 막힘은 곧 개발의 더뎌짐이다. 시간과 질 모두가 떨어지기에 이러한 기업은 피하고 싶다.
3. 3년 안에 취업이 가능한가?
첫 취업을 성공한 뒤로 나의 노력과 상황에서 3년 이내에 취업이 가능하다면 더 많은 열정이 타오를 것이다. 4년이 넘어가면 현실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너무 많은 역량이 필요한 기업은 피하고 싶다.
(첫 취업 기업도 포함)
4. 수도권 혹은 경기권인가?
너무 거리가 먼 회사는 출퇴근이 힘들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위치한 회사를 가고 싶다. 자택근무는 소통의 한계가 있기에 어쨌든 출근은 해야한다.
UI/UX 디자인 직무 채용 공고 분석
● 관심 기업 리스트
1. OP.GG
2. Plus X
3. 배달의 민족
채용 공고 분석
1. OP.GG
주요 업무
·사용성과 비즈니스 요구가 균형을 이루는 wireframe, UX Flow 설계 및 가이드라인 수립
·유저의 피드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문제 도출 및 지속적인 UI/UX 개선
·상황에 맞는 프로토타입 제작, 유저 리서치 수행을 통한 사용성 검증 및 인사이트 도출
필수 경험 및 역량
·OP.GG 서비스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가진 분
·Web/Mobile/Desktop APP 등 다양한 디바이스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 경험이 있으신 분
·디자인에 대한 근거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신 분
·Sketch, Figma, Zeplin 등 디자인 관련 Tool 사용이 능숙하신 분
·아이디어를 빠르게 프로토 타이핑 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신 분
우대 경험 및 역량
·유려하고 심미성이 뛰어난 인터페이스를 디테일하게 표현할 수 있는 분
·OP.GG와 관련된 게임을 포함한 게임을 즐기며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
·공통 UI/UX 가이드라인 제작 및 디자인 시스템 구축 등의 경험이 있으신 분
·프로덕트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관련 이해관계자와 원활히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으신 분
·웹/모바일/데스크톱앱 등 다양한 프로덕트 출시 경험을 보유하신 분
·스크럼 기반의 업무환경을 경험하신 분
2. Plus X
추구하는 가치
·자유로운 상상과 경계없는 유연한 사고
·도전은 곧 경험과 성장이다. 능동적인 탐구와 한계를 넘어 새로운 시도를 통해 경험을 축적하는 것이 성장이다.
·서로를 존중하는 소통
·실현 가능한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태도와 주변에 전파되는 긍정적인 에너지
필요한 역량(취업 후기를 바탕으로 추론한 것)
·BX Design이나 UX 방법론 등 UX적인 접근이 가능한 지식이나 경험
·본 회사에 대한 프로젝트 이해도 (Behance에서 접할 수 있음)
·개성적이고 독특한 포트폴리오
·BX나 UX 전략을 하고 싶은 이유와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알아야 한다.
3. 배달의 민족
업무 내용
·UX 설계 및 Prototyping
·UI Design
·컨텐츠 제작
※ 화면 설계, 인터렉션 디자인을 통해, 서비스의 사용 경험을 개선하고 사용자와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서비스 전반에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를 폭넓고 유연하게 수행합니다.
지원자격
·프로토타이핑 툴에 능숙한 분 (Flinto, Framer, Protopie, AfterEffect, lottie 등 무관)
필수사항
·프로토타이핑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산출물이 담긴 포트폴리오 제출
·제출하는 포트폴리오 외에 걸친 습작, 취미등의 개인작업물도 환영
·경력직일 경우, 본인 수행 업무 및 기여도를 명확히 표시 / 프로젝트의 목표와 이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기술
채용 공고 공통점 분석 (2가지 이상겹치는 것)
1. 빠른 Prototyping이 가능한가?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소통이 되고 개발이 되었는가?(산출물이 있어야 함)
2. 본인이 어떠한 사람인지가 드러나는 작업물, 문제해결 스토리 등
3. Design 툴에 대한 숙련도
UI/UX 디자이너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인가?
"UI/UX 디자이너는 사용자로 하여금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사용하게 하는, 소비자와 시스템 사이를 매끄럽게 이어주는 사람이다."
'스파르타코딩클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릭율에 대한 2가지 꿀팁 (1) | 2023.11.27 |
---|---|
스코클 사전캠프 1주차 후기 (1) | 2023.11.24 |
내가 생각하는 UI/UX 디자이너의 핵심 역량 (2) | 2023.11.23 |
UI/UX와 비슷한 직무 JD(Job Description) 분석하기 (0) | 2023.11.22 |
UI/UX에 대한 나의 생각 들여다보기 (0) | 2023.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