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I UX

대표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두 가지!

by 고수 지망생 2024. 1. 31.

이번 내용은 스파르타 코딩 클럽을 수강하면 배운 두 가지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비교하고 무엇이 다른지 알고자 한다.

1. 디자인 프로세스가 무엇인가?

디자인 프로세스란 디자인을 제작 과정 및 선택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대표적으로 디자인 씽킹더블 다이아몬드가 있다. 이 두 가지를 면밀히 살펴보겠다.

2. 디자인 씽킹 VS 더블 다이아몬드

 A.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은 논리적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디자인 프로세스 중 하나이며 세상에는 제품을 만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디자인 씽킹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사용하는 방법론이다. 

-> 한 마디로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문제를 찾고 제품을 만들어 검증하는 프로세스

디자인 씽킹은 다음 5단계로 구성된다.

1. 공감하기
인터뷰나 관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의 공감대를 맞추고, 그들의 경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단계

2. 문제 정의하기
공감으로 얻은 정보를 해석해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을 발견하는 단계

3. 아이디어 발산하기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단계

4. 프로토타입 만들기
사용자가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로 개발하는 단계

5. 테스트하기
프로토타입을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 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단계

🛑이 5단계의 프로세스는 꼭 1번에서 5번으로 한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건 아니다. 필요에 따라서 되돌아오기도 하고 일부를 반복하기도 한다..

 이러한 디자인 씽킹은 주로 데이터 드리븐이라는 방법론과 같이 쓰인다. 
왜냐하면 데이터는 사용자를 이해하는 도구이고, 디자인 씽킹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B. 더블 다이아몬드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은 문제 정의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이다. 아이디어의 발산과 수렴 과정을 나타내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

*얼라인: 서로의 이해를 맞추는 것 혹은 그러한 과정
*이터레이션: 결과를 생성하기 위한 프로세스의 반복

문제 해결자들이 유저를 우선으로 고려하며, 시각적이고 포용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협력과 공동 작업을 진행하고, 이터레이션을 통해 반복적으로 개선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더블 다이아몬드의 한계점
-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 복잡한 프로젝트나 대규모 서비스에서는 한계가 있다.

 

 

디자인 씽킹과 더블 다이아몬드의 차이 (Feat. GPT)

  • 적용 분야: 디자인 씽킹은 주로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에 사용되는 반면, 더블 다이아몬드는 문제 해결 과정을 시각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세부 과정의 표현: 디자인 씽킹은 주로 문제 해결의 단계를 설명하고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비해, 더블 다이아몬드는 이러한 단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어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두 방법론은 모두 문제 해결과 혁신을 위한 유용한 도구이며,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적절히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박진희 튜터님의 말씀***